Loading...

터미널 소개

소개

(구)성지곡 수원지

(구)성지곡 수원지

등록문화재 제376호 「부산 구 성지곡수원지」

구)성지곡 수원지는, 1907년 4월에 공사를 착공하여 2년 5개월 뒤인 1909년 9월에 준공되었습니다. 수원지 공사 착공 당시 부산인구는 4만 남짓이었는데 55,000명으로 인구가 늘어날 때를 대비하여 이 수원지를 만들었습니다. 수원지가 준공되면서 서면~수정동에 이르는 지역까지 수돗물을 급수하여 왔으나, 1971년 낙동강 상수도공사가 완공됨에 따라, 1985년 1월부터 모든 용수공급을 중단하고 현재는 호수 기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수원지는 우리나라 최초의 콘크리트 중력식 댐이자 근대적 상수도 시설로, 규모는 74,712㎡이며, 저수량은 61만 톤, 제방길이 112m, 제방높이 27,88m, 수심22.5m입니다.

성지곡수원지는 상수도 확보의 유기적인 시스템인 집수와 저수, 침전, 여과지로 향한 도수로 등이 거의 원형 그대로 보존되어 있으며, 여수로는 당시 하류 거주 농민을 위한 수원공급을 배려한 것으로 당시 영국식 댐에서 볼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원지 내 거미줄처럼 포설한 집수수로(사방수로)를 따라 물을 모아 저수지 댐을 통해 물을 모으고 토사 등을 침전하기 위한 침전지는 침전지 댐으로 막아 그곳에 고인 맑은 물을 암거수로를 통해 여과지로 운반하는 전체적인 과정이 거의 그대로 보존되어 그 가치가 높습니다.

산림욕장

산림욕장

1990년 9월에 설치된 산림욕장은 총길이 3.5㎞입니다. 이곳 주변에는 상록침엽수인 삼나무, 편백나무 등 약 5만여 그루의 수목이 울창하게 우거져 있어 숲속에서 상쾌한 기운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변의 자연경관이 뛰어나고 만남의 숲, 시가 있는 숲, 습지생태체험학습장, 운동시설, 약수터 등 다양한 휴식시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산림욕에 대하여

수목이 울창한 숲속에 들어가 향기(피톤치드)를 마시거나 피부에 접촉시키고,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어우러져 맑은 공기, 상쾌한 기분으로 심신의 안정을 가져오게 하는 자연 건강법입니다.

적정시기 어린잎의 향기가 물씬 풍기고 나무가 왕성하게 자라는 봄이나, 온도가 높고 습도가 가장 많은 한여름
요령 숲속 산책, 적당한 운동, 자연관찰, 독서, 명상 등을 하면서 휴식
복장 통풍과 땀 흡수가 잘 되는 녹색 또는 밤색 계열의 간편한 복장
효능 피로회복, 호흡기질환 예방, 특히, 스트레스 해소와 집중력 향상에 좋음

피톤치드 (Phytoncide)

1969년 구)소련의 식물학자 B.P 토킹박사가 발견한 것으로 피트(PHYT)는 식물, 치드(CIDE)는 "죽이다" 는 뜻의 라틴어에 어원을 둔 말로서 살균작용, 거담, 이뇨, 혈압조절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침엽수가 활엽수의 2배, 겨울보다 여름철에 10배, 아침보다 한낮에 많이 발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순환도로

순환도로

수원지를 중심으로 공원을 볼 수 있도록 1970년에 정비한 거리 약 2.4㎞의 산책로이며, 보통 걸음걸이로는 40분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이곳을 따라 키우미 숲, 가족친수공간, 수변공원 등 각종 휴식공간이 설치되어 있으며, 정기적으로 시민걷기대회가 이곳에서 개최되고 있습니다.

수변공원

수변공원

수원지를 보다 편안하게 조망하면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친수공간 제공을 위해 1995년 11월 공사를 착공하여 1997년 1월에 준공되었으며, 규모는 4,025㎡ 입니다.

이곳에는 정자, 파고라, 벤치 등 편의시설이 갖추어져 있고, 박재혁의사 동상과 헌7학병 6·25 참전용사 기념비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키우미 숲

키우미 숲

순환도로를 걸어가다 보면 오르막 길이 끝나는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어린이들이 이용할 수 있는 쉼터 제공과 함께 ESG경영 탄소중립 실천으로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창립 60주년을 기념하여 부산시설공단·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함께 어린꿈나무들을 위한 『어린이대공원 키우미 숲』을 2022년 7월에 조성하였습니다.

덱로드와 전망덱

덱로드와 전망덱 덱로드와 전망덱

동물원 입구에서 수원지댐 구간 좌측 오솔길이 경사도가 심하여 노약자, 어린이 등 공원 이용객들의 보행에 많은 불편이 있어 이를 개선하고자 지그재그형으로 2010년 설치하였으며, 총길이는 590m, 폭은 2~4m이며, 야간 경관조명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덱로드와 우측 오솔길을 연결하는 끝 지점에 전망덱이 설치되어 있으며, 규모는 78㎡로, 수원지댐의 하류면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사진촬영 장소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가족 친수공간

가족 친수공간

노후된 놀이시설을 모두 철거하고 어린이놀이터, 수변덱, 파고라, 야외테이블 등 편의시설과 다양한 조경수목, 야생화, 다년생 식물 등으로 가족과 함께 편히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녹색 친수공간입니다.

상징조형물

상징조형물

설치배경

도시공원을 문화와 예술이 함께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하고,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 비전과 상상력」을 주기 위해 2010년 8월에 건립

조형물 개요

작품명 확장하는 꿈
작가 권달술(전 신라대학교 미술학과 교수)
규모 높이 10.1m, 넓이 12.5m
재질 스테인레스 스틸, 우레탄 도색
부대시설 큐브기계시설, LED 조명시설
설치기관 부산비엔날레조직위원회

작품내용

어린이들의 현실과 꿈, 미래를 향한 사고의 확장을 의미
어린이와 시민들의 이용하는 어린이대공원인 점을 감안하여, 격조 높은 예술적·현대적인 조형미 뿐만 아니라 랜드마크적 성격 추구

만남의 광장

만남의 광장

순환도로 입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규모는 1,100㎡로 2010년 조성되었습니다. 매년 3월부터 11월까지 주말에 다양한 문화공연행사를 개최하여 문화공간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U-헬스케어센터

U-헬스케어센터

공원 이용객들의 건강증진 편의 제공을 위하여 정보통신기술기반으로 구축한 시설로서 자신의 건강을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최첨단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위치: 어린이대공원 산림욕장 입구

U-헬스케어센터 위치도
이용대상 시민 누구나 (만 19세 이상)
휴관일 매주 월요일 / 설, 추석연휴 / 근로자의 날(5월 1일)
이용시간 운영시간 09:30 ~ 17:30
점심시간 12:00 ~ 13:00
접수마감 16:30까지
검사내용 기초건강검사 혈압,체중, BMI(body mass index 체질량지수), 인바디 검사
다각적 신체균형검사 감각계, 통합균형능력, 신경계, 근골격계, 각근력, 낙상 위험도 분석
스트레스 자율신경 검사 스트레스 정도, 자율신경 균형상태, 혈관건강 상태평가
이용문의 어린이대공원 관리 사무실 : 051 - 860 - 7848
U - 헬스케어 센터 : 051 - 802 - 68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