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어린이대공원 입니다.

왼쪽메뉴 영역


주목 상세보기
수목명 주목
사진 주목                                                                                                                                                                                                      주목
분류 상록교목/주목과
개화기 4월
결실기 9~10월경
분포지역 한국,일본,중국,시베리아
특징 높은 산에서 주로 자라며 암수딴그루 또는 암수한그루이다. 10~18미터 크기로 자라는데, 밑둥의 지름은 60센티미터가 된다. 나무껍질은 적갈색이고 얕게 갈라진다. 잎은 침엽형이며, 평평하고, 짙은 녹색이다. 뒷면은 엷은 황록색이고 2줄의 황색 줄이 있으며 잎은 2-3년 만에 떨어진다. 잎의 길이는 1~3센티미터, 너비는 2~3밀리미터 정도이고, 끝이 약간 뾰족하다. 잎은 가지로부터 나선 모양으로 달리지만, 옆으로 뻗은 가지에서는 깃 모양으로 달린다. 4월에 꽃이 피며, 수꽃은 1개씩 달리며 6개의 비늘조각으로 싸여 있고, 암꽃은 1-2개씩 달리며 10개의 비늘조각으로 싸여 있다. 9월~10월에 붉은 열매가 달린다. 열매는 길이 5밀리미터 정도의 둥근 달걀모양이며 빨간 가종피 안에 종자가 들어 있다. 열매는 맛이 쓰고 독이 있으며, 약으로 쓰인다. 목재는 단단하면서도 탄력이 있다. 조선에서는 붉은 줄기에서 추출한 액으로 궁녀들의 옷감을 치장하거나 임금의 곤룡포를 염색할 때 물감으로 썼다. 한 뼘 정도 되게 얇게 다듬어 홀을 만들기도 했다.
나무이야기

흔히 주목의 특징을 얘기할 때 하는 '살아 천 년, 죽어 천 년'은 결코 빈말이 아니다. 주목은 장수목으로 잘 알려져 있다. 강원도 정선 사북읍을 못 미처 철쭉꽃으로 유명한 두위봉이란 곳이 있다. 이곳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주목 세 그루가 천연기념물433호로 지정되어 있다. 가운데 맏형의 수령은 자그마치 1천 4백년이나 되었으며, 지름은 세 아름에 이른다. 주목으로 만든 지팡이는 어르신들의 무병장수를 기원하기도 한다. 주목은 종자에 '탁솔(Taxol)'이라는 항암 성분이 추출되는 귀한 나무이지만, 치명적인 독성도 함께 갖고 있다. 또한 독감에 아주 특별한 효력이 있는데, 주목을 끓일 때에는 반드시 날계란과 함께 끓여야 한다. 그 이유는 계란이 주목의 독성을 중화시켜 주기 때문이다. 주목의 독성은 매우 강하기로 유명하여 세익스피어의 희곡 '햄릿'에도 나오는데, 햄릿의 숙부가 햄릿의 아버지이자 덴마크의 왕이었던 클로디어스가 잠든 사이에 그의 귀에독약을 넣어 죽게 한 것이 바로 주목의 씨에서 얻은 독이라고 한다.

 

Contents 고객만족도 조사

이 화면의 컨텐츠에 만족하십니까?


카피라이트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