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연인,친구와 함께하는 어린이 대공원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가득한 도심 속 시민공원을 만들겠습니다.
공원의 주변지형은 수원지를 중심으로 하여 북으로 부태고개와 함박고개가 있으며, 이 고개 아래 능선은 만덕고개로 연결되어 금정산에 이르며, 범어사까지 이어지는 등산길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서남쪽으로 가면 가매골과 새마이골을 지나게 되며 서제골을 지나면 가매(釜岩洞) 뒷산에 당도하게 됩니다.
서쪽은 백양산(642m)에 연결되는데 원래 금용산이라 불리어 오다가 이 산에 있던 백양사란 절에서 이름이 유래된 것으로 보이며, 지금은 절의 흔적은 없어졌으나 백양산이란 이름은 전해지고 있습니다.
백양산은 태백산맥 정기가 남으로 흘러 종지부를 찍는 금정산맥의 등줄기에 솟아 있습니다.
금정산 ~ 상계봉 ~ 백양산 ~ 엄광산 ~ 구덕산 ~ 시약산 ~ 승학산으로 이어지는 금정산맥에서 두번째로 높은 산입니다. 남쪽에는 동평현 성터가 있고 중턱에는 신라시대(802년) 원효대사가 청건한 선암사가 있었기 때문에 옛날 당감동 일대 사람들은 백양산을 선암산이라 하기도 했습니다.주능선은 삼각봉 ~ 애진봉 ~ 정상 ~ 불웅령(불태령) ~ 주지봉을 지나 금정산으로 이어집니다.
동편은 쇠미산(금정봉)인데 이산을 사직동 사람들은 돌작등이라 하며, 산복에 배틀굴이라는 동굴이 있는데 그 깊이가 너무나 깊어 끝을 알 수가 없으며 임진왜란 때 인근 주민이 피신한 곳으로 유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