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릴 넘치는 두 바퀴의 질주! 경륜 알아보기
경륜은 단순히 빠르게 달리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전법과 기술을 바탕으로 순간순간 상황을 판단하며 다른 선수와 경쟁을 하기 때문에 스릴있고 박진감이 넘친다. 그리고 그런 경기에 베팅이라는 요소가 가미되면서 관객의 긴장감은 더 높아진다.
경륜은 7~8명의 선수가 벨로드롬이라고 불리는 경기장을 5바퀴 돌며 순위를 겨루는 경주다. 경기는 선두고정경주로 진행되는데, 바람에 의한 선두선수의 불리함을 피하기 위해 선두유도원이 경주에 임하는 선수들을 앞에서 일정 구간 끌어주는 방법이다. 선두유도원이 결승선 약 700m를 남기고 퇴피하면 선수들이 스퍼트를 내서 결승선을 통과하고 순위를 가린다. 경기 시간은 3분 정도, 최고 속도는 70km/h까지. 선수들이 결승선을 통과하고 나면, 경륜을 흥미롭게 하는 또 하나의 요소인 베팅을 결과를 확인하고 여기저기서 환호와 탄식이 오간다.
사이클 전용 경기장
선수들이 빠른속도로 달릴 때 접지력의 한계를 벗어나 트랙에서 튕겨 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 곡선 25~45°, 직선 2~15°의 경사면으로 이루어진 원형 또는 타원형의 경기장입니다
경륜은 누가 1등을 할지, 어떤 선수들이 3등 안에 들지 관객들이 예상하고 베팅을 하는 참여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 경마가 말의 건강상태, 컨디션, 기수의 역량까지 복합적으로 따져봐야 한다면, 경륜은 자전거에 의한 변수는 거의 없고 선수의 역량을 판단하여 베팅한다. 그래서 경주의 편성도 선수의 기량에 따라 나누어진다.
해당 회차 출전선수 중 기량이 비슷한 동일 등급의 선수로 경주 편성이 이루어지며, 경륜선수 개개인의 기량에 따라 특선(S)급 4반, 우수(A)급 3반, 선발(B)급 3반으로 세분화 되어 있다. 선수 등급은 유니폼 하의에 별무늬 바탕줄 색깔로 구분할 수 있다.
경륜을 베팅하려고 하면 구매표를 작성해야 하는데, 구매표 작성에서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승식 선택! 경륜은 총 7가지 승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누가 1등을 할지, 어떤 선수들이 3등 안에 들지 분석하고 고민하고 선택하는 과정을 즐기다보면 어느새 경륜에 빠져들게 될 것이다.
고객이 경륜 경주에 베팅한 매출액 72%는 환급금으로 지급되고 매출액의 16%는 각종 세금으로 국가 및 지방재정 확충에 사용한다. 그리고 나머지 12%에서 경주 개최 비용을 제외한 수익금 전액은 사회에 환원한다. 여가도 즐기고 국가재정에 도움이 되는 경륜 베팅이지만 언제나 적당히,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정도로만 참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여가로 게임을 즐기십시오
여가만큼만 비용을 지불하십시오
한계와 제한점을 지켜주십시오
확률을 존중하십시오